2020년 12월 23일 수요일

초견이 좋은 연주자의 특징 3가지


    음악을 전공하는 사람들은 악보를 처음 접하는 상황이 익숙합니다.
학생 때는 오케스트라 수업, 레슨 때, 졸업 후에는 연주를 갔을 때..
오브리를 가기 전에 곡목에 대해 듣고 가기도 합니다.

    초견이 중요하는 것은 알지만 왜 사람마다 차이가 날까요?
무대에서 연습한 곡을 멋지게 연주해 내는 연주자가 초견이 좋지 않다면
첫 연습이 더듬더듬 악보를 읽고, 음악을 들으며 수많은 노력을 들여서 연주할 것 입니다.

    음악 작품들을 그림을 보듯이 바라보면, 작곡가가 무작위로 배열한 것이 아닌 작곡가 나름의 규칙과 음을 배열하는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연습을 통해 쌓여진 배열들이 하나의 소재가 되어서 악보를 읽게 됩니다.

    초견은 시각적 입력을 근육으로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하는 정보에 근거하여 음악이 어떻게 소리나야 하는가를 머릿 속에서 재구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예상과 지식이 융합됩니다. 여러분은 처음 악보를 받았을 때 악보가 머릿 속에서 음악으로 들리시나요?
진행이 충분히 가능하시다면 연주도 수월하게 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스케일, 에뛰드 연습, 다양한 레파토리를 소화해내며 내 안에 쌓여있는 음악적 소재들이 다른 악보를 읽을 때 나타나는 것 입니다. 연주자의 '직관'이라고 느끼는 부분이 사실은 음악이론과 연주를 통한 주법들이 총체적으로 합해서 처음 보는 악보의 정보를 읽어내는 것 입니다.
 초견은 두뇌가 신체보다 빠르게 움직여 정보를 읽는 것 입니다. 손으로 명령이 내려지기 전에 눈에서 정보가 들어오면 뇌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정보와 접목하여 손으로 명령이 내려지는 것이지요.

    음악 작품들은 음표들의 임의적 배열이 아니며 오히려 우리가 어떤 스타일로서 또는 어떤 작곡가에 의해서, 그리고 상당한 양의 중복[즉, 주제적 소재(thematic mataerial)의 반복]이 포함된 것으로 인식하는 일관된 실체입니다.

    초견은 시각적 입력을 근육으로 자동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하는 정보에 근거하여 음악이 어떻게 소리 나야 하는가를 머릿속에서 재구성합니다. 그 과정에서 예상과 지식이 융합 되어 나타납니다.

    악보를 단지 음표들이 연속되어 있다고 본다면 그건 마치 우리가 책을 읽을 때 글자 하나하나를 보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책을 읽을 때 단어, 문장, 문단을 보며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합니다. 악보도 마찬가지로, 악보를 처음 받으면 머릿속으로 노래를 불러 프레이징을 나누고 단어를 읽듯이 음형을 보고 패턴을 터득하여 연주합니다.

    우리는 성인이 되면 머리가 굳는다는 말을 합니다. 앞으로 더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차단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연구결과로 7세 이전에 교육을 받으면 뇌의 교량이 넓어진다고 합니다. 7세 이후에 교육을 받으면 교량을 넓힐 수는 없지만 가지고 있는 교량을 기능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것 입니다. 늦은 나이에 악기를 시작한다 하더라도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초견이 좋은 연주자는 눈-손 간격EHS이 더 앞에 가있습니다. 연주하고 있는 손보다 악보를 읽는 눈이 더 앞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음악 패턴을 이해하여 더 빠르게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는 뜻이죠.


    결론은 초견을 늘리려면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것 입니다.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두뇌가 신체보다 빠르게 눈을 움직이고 이해하여 정보를 담는 것이기 때문에 이해할 수 있도록 평소에 정보를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스케일 연습, 에뛰드 연습, 새로운 곡을 메트로놈 틀어놓고 연주해보는 시도를 평소에 해야 합니다. 다양한 곡을 소화해내려면 연습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결국은 기본기 연습 없이는 초견도, 화려한 테크닉도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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